교과목해설
1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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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커뮤니케이션입문
-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 입문 과정으로 저널리즘, 방송영상, 광고와 PR,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탐색과 기초 학습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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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영상미디어의이해
- 방송영상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기초 과정으로 방송영상 미디어의 역사와 사회적 역할,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른 변화, 현재의 방송영상 산업에 대한 학습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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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미디어의이해
-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매체 환경의 변화, 이에 따른 미디어 수용자와 이용 유형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대 디지털 미디어 체제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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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제작편집실습
- 디지털 미디어 제작을 위한 기초 과정으로 촬영과 편집 등 전체적인 프로덕션 과정을 배우는 실습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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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roject
- KINO 전공교육과정 프로젝트 중 1학년 코스로 프로젝트 기반 활동, 팀 활동, 수업을 통한 전공 분야 상담 또는 캠퍼스 라이프 관련 생활지도를 제공함으로써, 신입생들이 희망 전공분야에 대한 탐색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돕는 과목이다. 이 수업을 통해 신입생들이 학우들과 교강사와 함께 상호교감하면서 적극적인 교과활동을 하고, 전공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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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강)
- 충북 지역 내에서 활동하는 전문가 집단의 참여를 통해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이들과의 다양한 협력 과제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 특강 교육과정 프로그램이다.
2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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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먼커뮤니케이션
- 휴먼 커뮤니케이션을 설명하는 제반 이론을 소개하여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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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글쓰기
- 좋은 미디어 문장을 쓰기 위한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논리적인 사고 능력의 배양과 미디어 문장의 기본요소 및 그 특성의 학습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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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퍼블릭스피치
- 프레젠테이션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전략적 글쓰기의 구성 및 효과적인 말하기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주제별 말하기 및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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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널리즘
- 저널리즘과 뉴스에 대한 탐구를 목표로 한다. 현대 사회에서 저널리즘과 뉴스의 의미, 주요 원칙 및 저널리즘 활동의 주체들(뉴스조직, 기자)과 뉴스 생산 관행, 뉴스 소비와 뉴스 효과에 관한 고찰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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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론
- 광고의 개념과 기능 광고과정과 효과 등에 관한 기초적 이론의 지도 내용을 바탕으로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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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roject
- KINO 전공교육과정 프로젝트 중 1학년 코스로 프로젝트 기반 활동, 팀 활동, 수업을 통한 전공 분야 상담 또는 캠퍼스 라이프 관련 생활지도를 제공함으로써, 신입생들이 희망 전공분야에 대한 탐색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돕는 과목이다. 이 수업을 통해 신입생들이 학우들과 교강사와 함께 상호교감하면서 적극적인 교과활동을 하고, 전공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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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데이터사이언스입문
- 데이터사이언스의 개념과 미디어 분야에서의 활용 사례에 대해 논의하고, 데이터 수집과 분석, 시각화, 프로그래밍 등 데이터 사이언스를 구성하는 다양한 통계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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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스컴효과론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던 정치적·사회적·문화적·경제적 맥락 및 기본 개념과 이론들을 소개한다. 아울러 미디어와 폭력, 성, 정치, 스포츠, 광고 등 관련 주제를 분석하고 발표와 토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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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미디어론
- 영화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대상으로 한 문화산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통해 수강생들의 해당 분야에 대한 진로 개척의 관심을 촉구하고 현장 직무로 이어질 수 있는 인식적 토대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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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콘텐츠비즈니스
- 디지털 환경에서 새롭게 제기되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문화콘텐츠 산업의 이슈를 논의하고, 다양한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사례를 접하면서,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천적으로 발전시키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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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취재보도실습종합설계
- 저널리즘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취재보도 실습을 진행하고, 주어진 이슈를 직접 기획하고 이에 필요한 취재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그 성과물을 발표하는 실습 교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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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커뮤니케이션
- 성공 캠페인의 사례를 조사 및 분석하고, 광고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하며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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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론
- 현대사회에 있어서 PR의 존재의의를 살피고 매스미디어를 통한 PR활동의 특성을 분석, 검토하여 이론과 실제를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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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no-LAB기초2
- KINO 전공교육과정 프로젝트 중 전공 이수 학생 대상 코스인 전공 도제형 Nano-LAB의 2학년 대상 교과목이다. 전공 내 사제이음 교육, 소규모 Lab 교육, 교수-학생 밀착 교육, 창의설계 교과목 기반 교육을 통해 세부 전공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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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스컴연구방법론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방법의 본질과 연구방법의 과정과 절차, 자료의 수집방법 등을 다루고, 나아가서는 수집된 자료의 분석에 필요한 통계적 방법 등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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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치커뮤니케이션
- 현대 정치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역할과 기능을 다룬다. 특히 미디어와 선거, 정치광고, 정치캠페인, 미디어와 여론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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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문화론
- 현대사회의 대중문화를 분석하고 이에 대해 비판하고 적용할 수 있는 힘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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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영상기획
- 방송영상 콘텐츠 기획을 위한 실무적인 역량을 함양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제 방송영상 콘텐츠의 제작에 필요한 제반 요소들에 대한 충분한 실습을 거침으로써 수강생들의 해당 분야 제작 역량 및 창조적 표현의 역량의 함양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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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플래닝
- 광고활동의 중심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으로서 시장, 제품 경쟁사 분석을 종합하는 상황분석단계, 광고의 목표와 목표수용자, 광고 컨셉을 설정하는 기획단계, 그리고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단계, 매체 전략단계로 나누어 강의하게 된다. 수강생들은 이론적 틀과 함께 실무적인 관점에서 광고기획과 프레젠테이션을 접근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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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기획과구성
- AI·디지털 중심으로 급변하고 있는 연결성 기반의 현대사회에서 SN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배양한다. SNS 광고홍보의 다양한 사례 리뷰와 성공 요인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전략 수립 실습을 통한 실무 적용력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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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헬스커뮤니케이션
- 건강을 둘러싼 인간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구조와 행위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통해 새로운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대한 인식의 폭을 확장한다. 개인적 및 사회적 건강 증진과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바탕으로 4차산업혁명의 새로운 영역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전문가적 소양을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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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저널리즘
-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뉴스 생산과 소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이를 위한 체계적인 이론적·실증적 고찰을 통해 현대 디지털 저널리즘에 대한 이해의 폭을 심화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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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콘텐츠종합설계
- 디지털 모바일 환경에 부응하는 미디어 제작·실습 교과목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획 및 편집에 필수적인 웹 디자인과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및 제작 분야의 실무적 역량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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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영상이슈와토론
- 방송영상 분야의 다양한 이슈와 정책에 대해 학습하고, 더 나아가 분석하고 토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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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영상제작실습
-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심화 과정으로 촬영, 편집, 포스트 프로덕션에 이르는 실무 역량 함양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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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크리에이티브
- 광고에 관한 일반 이론에 기초하여 광고물의 제작·실습과정, 광고의 상업적·예술적 측면을 분석하고 각 매체를 이용하여 실제로 제작·실습한다.
4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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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미디어커뮤니케이션
- 세계화, 정보화 시대의 발달과 함께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국제적인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이론적 접근에 대해 소개하고 관련 현상을 분석, 토론한다. 국제적인 뉴스와 정보 유통, 글로벌 미디어, 헐리우드 영화나 한류의 발달과 같은 문화와 미디어의 세계화 현상을 주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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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커뮤니케이션
- 영상 문화 및 영상 콘텐츠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통해 다양한 매체의 의미 생산을 고찰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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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미디어와문화
-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관찰되는 다양한 사회문화적 현상에 대해 탐구함으로써 학생들이 그와 관련된 최신 사례와 주요 쟁점에 대해 이해하고 디지털 기술의 바람직한 활용 방안에 대해 고찰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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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산업론
- 방송 산업과 관련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여 현대 방송 산업의 특성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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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저널리즘실무
- 저널리즘의 제반 영역 및 디지털 저널리즘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실제 디지털 뉴스 제작 및 유통의 총체적인 실무적 과정을 경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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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S광고홍보
- 공중의 이슈를 중심으로 조직이 당면하고 있는 현황에 대해 슬기롭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구현 기술을 익히고자 한다. 이슈에 대해 기획서 구축 및 '준비 - 관리 - 확장'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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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심리학
- 인간의 심리를 중심으로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고찰함으로써 학생들의 미디어 이용 경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전공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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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법과윤리
- 현대 저널리즘 환경에서 언론인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언론 관련 법제 및 윤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 단계 언론계의 주요 쟁점들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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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캠페인
- 광고캠페인을 기획하는 세부적인 과정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전략적인 활용 방안을 강화한다. 캠페인 기획과 전략-전술 수립, 효과 분석 등을 학습하여 제반 통찰력을 확립하고 실무 감각을 제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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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벤트프로모션
- 이벤트프로모션 실무를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지식을 습득한다.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이벤트, 스폰서십, PR 이벤트, 세일즈 프로모션, 캠페인 프로모션 등에 대한 속성을 이해하고, 업무 매뉴얼 점검 및 제반 프로세스를 확실하게 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