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 I |
인간의 자아커뮤니케이션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성장을 도모하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춘다. 이에 관련된 이론의 틀과 원리를 중심으로 다각적으로 체계적인 제반 연구의 전망과 과제를 함께 다룬다. |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I |
매스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심리학적, 사회학적, 정치학적 입장에서의 연구 성과들을 대상으로 이에 관한 연구업적과 개념들을 일반 이론으로 발전시켜 체계화하기 위한 심도 있는 연구를 한다. |
매스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I |
사회조사방법을 중심으로 경험적 자료를 분석하고 평가한다. 특히, 참여관찰법, 사례조사법, 내용분석법과 실험 연구 등을 통계처리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세계언론발달사 |
서양을 중심으로 언론 및 언론 매체의 발달과 그들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과의 관계와 역사적으로 본 언론의 역할 및 기능을 심층 분석한다. |
한국언론사 |
우리의 전통사회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에 있어서 언론 체계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어떻게 변천해 왔는가를 고찰, 분석하여 정리한다. |
매스커뮤니케이션효과론 |
개인, 집단,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매스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또한 매스 미디어가 사회와 개인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그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설득커뮤니케이션 |
대인 및 조직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상대를 설득하는 과정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들 관계에 있어서 상대를 효과적으로 설득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한다. |
조직커뮤니케이션 |
집단 및 조직 내에서의 공식 커뮤니케이션과 비공식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연구하기 위한 역사적 고찰과 방법론을 모색한다. |
정치커뮤니케이션 |
현대 사회에서의 투표행위를 비롯한 정치적 설득 과정에서 매스 미디어가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정치와 커뮤니케이션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
국제커뮤니케이션 |
국가 개념을 기본 단위로 국제사회에 존속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비교 분석하고, 새로운 국제정보질서, 국가 이익과 국제 보도, 미디어와 국가 발전, 문화적 지배와 종속 등을 주로 다룬다. |
언론법 |
다양한 분야의 언론에 종사하는 실무자들이 준수해야 할 윤리에 관하여 고찰하고, 이에 관한 현재 언론계의 상황을 분석 검토한다. |
커뮤니케이션 사상과 철학 |
동서양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사상 및 철학, 그리고 원리들을 역사적인 차원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
미디어심리학 |
수용자의 심리가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심리학적 연구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며, 이들 현상이 언어와 지각, 태도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 가를 심층 분석한다. |
미디어사회학 |
사회체계의 일부로서의 매스 미디어의 역할을 여러 가지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검토하고 분석한다. 특히 기능 분석을 주로 하며, 각 집단내의 매스 미디어의 역할을 성격별로 나누어서 분석한다. |
미디어경제학 |
사회적 기구로서 미디어에 관한 여러 현상을 경제적인 시각에서 이론적으로 분석하며, 이러한 이론적 틀을 바탕으로 미디어 산업의 제반 문제에 대해 경제적으로 고찰한다. |
미디어경영론 |
미디어의 소유형태, 제도, 조직형태, 경영관리, 인력관리 등을 정치, 경제, 사회제도와 관련하여 비교 분석하고 미디어의 독점 및 집중 경향, 그리고 이에 따른 효율적인 미디어 경영 방안을 연구한다. |
정보사회론 |
새로운 정보, 통신 테크놀로기의 발전에 따라 가속화되고 있는 정보화 사회의 경제, 문화적 의미에 대해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그 구조적인 원인과 파급효과에 대해 연구한다. |
신문연구 |
신문과 관련된 이론이나 현상에 관계되는 특정문제와 주제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심층 분석한다. |
출판연구 |
출판 산업과 연관된 이론이나 현상에 관하여 특정 문제나 주제를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
방송연구 |
방송매체의 본질, 특성, 내용 및 영향 등에 관한 특정 문제와 주제를 집중적으로 심층 분석한다. |
뉴미디어연구 |
인터넷을 비롯한 새롭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관하여 특정 문제나 주제를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
광고연구 |
광고 분야에 관련된 특정 문제나 주제를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
PR연구 |
PR의 본질, 특성, 내용 및 현상에 관하여 특정 문제나 주제를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
문화연구 |
현대 사회의 문화적 현상과 관련된 제반 사회적 이론을 검토하고, 현대 사회와 문화적 상황을 매스 미디어와 연관하여 고찰한다. |
기호론 |
메시지를 작성하고 수용하는데 활용되는 실제적인 도구로서 기호, 상징, 이미지, 환상 등 언어적 및 유사언어적 형태와 특성, 기능 등을 고찰한다. |
미디어 특강 Ⅰ |
커뮤니케이션 각 분야에 걸쳐 학문적이거나 실무적인 차원에서 깊이 있는 주제를 설정하여 집중 토론식으로 논의한다. |
미디어 특강 Ⅱ |
커뮤니케이션 각 분야에 걸쳐 학문적이거나 실무적인 차원에서 깊이 있는 주제를 설정하여 집중 토론식으로 논의한다. |
개별지도연구 Ⅰ |
원생이 특별히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를 설정하여 지도교수와 개별적으로 집중 연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