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교과목소개

교과목 소개
커뮤니케이션이론 I 인간의 자아커뮤니케이션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성장을 도모하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맞춘다. 이에 관련된 이론의 틀과 원리를 중심으로 다각적으로 체계적인 제반 연구의 전망과 과제를 함께 다룬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I 매스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심리학적, 사회학적, 정치학적 입장에서의 연구 성과들을 대상으로 이에 관한 연구업적과 개념들을 일반 이론으로 발전시켜 체계화하기 위한 심도 있는 연구를 한다.
매스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I 사회조사방법을 중심으로 경험적 자료를 분석하고 평가한다. 특히, 참여관찰법, 사례조사법, 내용분석법과 실험 연구 등을 통계처리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세계언론발달사 서양을 중심으로 언론 및 언론 매체의 발달과 그들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과의 관계와 역사적으로 본 언론의 역할 및 기능을 심층 분석한다.
한국언론사 우리의 전통사회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에 있어서 언론 체계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어떻게 변천해 왔는가를 고찰, 분석하여 정리한다.
매스커뮤니케이션효과론 개인, 집단,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매스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또한 매스 미디어가 사회와 개인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그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설득커뮤니케이션 대인 및 조직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상대를 설득하는 과정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들 관계에 있어서 상대를 효과적으로 설득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한다.
조직커뮤니케이션 집단 및 조직 내에서의 공식 커뮤니케이션과 비공식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연구하기 위한 역사적 고찰과 방법론을 모색한다.
정치커뮤니케이션 현대 사회에서의 투표행위를 비롯한 정치적 설득 과정에서 매스 미디어가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정치와 커뮤니케이션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국제커뮤니케이션 국가 개념을 기본 단위로 국제사회에 존속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비교 분석하고, 새로운 국제정보질서, 국가 이익과 국제 보도, 미디어와 국가 발전, 문화적 지배와 종속 등을 주로 다룬다.
언론법 다양한 분야의 언론에 종사하는 실무자들이 준수해야 할 윤리에 관하여 고찰하고, 이에 관한 현재 언론계의 상황을 분석 검토한다.
커뮤니케이션 사상과 철학 동서양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사상 및 철학, 그리고 원리들을 역사적인 차원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미디어심리학 수용자의 심리가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심리학적 연구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며, 이들 현상이 언어와 지각, 태도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 가를 심층 분석한다.
미디어사회학 사회체계의 일부로서의 매스 미디어의 역할을 여러 가지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검토하고 분석한다. 특히 기능 분석을 주로 하며, 각 집단내의 매스 미디어의 역할을 성격별로 나누어서 분석한다.
미디어경제학 사회적 기구로서 미디어에 관한 여러 현상을 경제적인 시각에서 이론적으로 분석하며, 이러한 이론적 틀을 바탕으로 미디어 산업의 제반 문제에 대해 경제적으로 고찰한다.
미디어경영론 미디어의 소유형태, 제도, 조직형태, 경영관리, 인력관리 등을 정치, 경제, 사회제도와 관련하여 비교 분석하고 미디어의 독점 및 집중 경향, 그리고 이에 따른 효율적인 미디어 경영 방안을 연구한다.
정보사회론 새로운 정보, 통신 테크놀로기의 발전에 따라 가속화되고 있는 정보화 사회의 경제, 문화적 의미에 대해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그 구조적인 원인과 파급효과에 대해 연구한다.
신문연구 신문과 관련된 이론이나 현상에 관계되는 특정문제와 주제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심층 분석한다.
출판연구 출판 산업과 연관된 이론이나 현상에 관하여 특정 문제나 주제를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방송연구 방송매체의 본질, 특성, 내용 및 영향 등에 관한 특정 문제와 주제를 집중적으로 심층 분석한다.
뉴미디어연구 인터넷을 비롯한 새롭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관하여 특정 문제나 주제를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광고연구 광고 분야에 관련된 특정 문제나 주제를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PR연구 PR의 본질, 특성, 내용 및 현상에 관하여 특정 문제나 주제를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문화연구 현대 사회의 문화적 현상과 관련된 제반 사회적 이론을 검토하고, 현대 사회와 문화적 상황을 매스 미디어와 연관하여 고찰한다.
기호론 메시지를 작성하고 수용하는데 활용되는 실제적인 도구로서 기호, 상징, 이미지, 환상 등 언어적 및 유사언어적 형태와 특성, 기능 등을 고찰한다.
미디어 특강 Ⅰ 커뮤니케이션 각 분야에 걸쳐 학문적이거나 실무적인 차원에서 깊이 있는 주제를 설정하여 집중 토론식으로 논의한다.
미디어 특강 Ⅱ 커뮤니케이션 각 분야에 걸쳐 학문적이거나 실무적인 차원에서 깊이 있는 주제를 설정하여 집중 토론식으로 논의한다.
개별지도연구 Ⅰ 원생이 특별히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를 설정하여 지도교수와 개별적으로 집중 연구한다.
TOP